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기관허탈 약보다 "이것"으로 관리하세요

by 청개구리수의사 2023. 9. 9.
반응형

강아지의 기관허탈(Tracheal Collapse)은 기관이 무너지거나 약해져서 숨쉬는데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는 주로 소형견의 특히 푸들, 패커, 그리고 보스턴 테리어와 같은 종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관허탈은 일반적으로 연령이 들면서 발생하며 비만, 기관의 염증, 기관의 약화와 기형과 같은 여러 원인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기관허탈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1. 기침
2. 호흡 곤란(청색증)
3. 무기력, 식욕 부진

 

이처럼 강아지의 기관허탈은 전반적인 삶의 질을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문제로 인한 기관허탈은 한번 생기면 완치할 수 없고 관리해야하는 질병입니다. 그렇다면 기관허탈은 어떻게 관리할까요?

기관허탈이 있다면 체중감소가 우선입니다 

1. 체중감량

2. 내복약 복용

3. 흥분금지

4. 수화, 가습기

 

이렇게 4가지만 보면 충분합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1. 약물보다는 체중감량이 효과적입니다.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효과적인 이유는 피하의 지방이 빠지는 것도 도움 되지만 가슴속에 있는 내장 지방이 빠지면서 숨기 편해집니다. 체중은 서서히 빼는 것이 좋지만 기관허탈이 있는 경우 급격한 다이어트가 도움될 수 있습니다. 사료량을 50%이상 감량하는 급격한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다만 다이어트시에는 수의사와 상의하고 실시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2. 기관허탈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기관확장제, 항생제 등 내복약 복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흥분하면 기관지에 좋지 않으니 되도록 강아지가 흥분하지 않게 해주세요

 

4. 탈수가 되면 호흡기에 악영향을 끼치니 수화에 신경써주세요. 가습기를 사용하에 기관지에 충분한 물을 공급해주세요.

 

5. 수술: 중증의 기관허탈의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수술은 기관을 다시 지원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체중감량
2. 내복약
3. 흥분금지
4. 가습기

강아지 기관허탈 관리에는 4가지만 기억하세요!

따라서, 우리아이가 거위울음 소리를 내고 기관허탈이 의심될 경우 즉시 수의사와 상담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